Team BSS와 산학 협력을 하기 위해 우리는 3개의 간이 기획을 준비하고 교내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팀 선발을 하였다. 팀 결성 후,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3개의 간이 기획을 준비 했고 우리는 Team BSS와 산학 협력을 하게 됐다. 그리하여 3개의 아이디어의 발표를 준비하고 회사에게 피드백을 얻었다.
피드백 정리
The First Idea, 2048 Slay
아이디어 확인하기: https://devvamos.tistory.com/2
가장 마음에 들어하신 아이디어였고, 가장 간단하면서도 재미가 보장된 2048이 있다고 하셨다.
먼저, 덱과 숫자가 겹칠 때 어떤 스킬인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문제라고 제시하셨다.
그래서 생각한 방법들이다. 이 처럼, 이 문제는 유저 편의를 생각해 보며 개발을 하다보면 해결 될 문제라고 하셨다.
두번째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시선 처리이다. 우리 게임과 같이 아래에서 어떤 행동을 하면 위에 있는 게임의 영향을 미치는 게임은 많았다. 그러나 이런 게임들 모두 시선 분산에 문제가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고, 우리 또한 예외가 아니였다.
그래서 우리는 이펙트나 강조 효과로 위 쪽으로 시선이 가게 하는 것은 어떤가요? 라는 해결책을 내놨지만, 문제는 시선이 가는 것이 중심이 아니라 시선이 꼭 가지 않더라도 아래(메인 공격) 시스템만으로도 재미가 있어야 된다는 것이 핵심이였다. 따라서 2048 공격 방식은 좋으나 꼭 위를 안보고 게임을 할 수 있어야 했다.
마지막 문제는 가장 현실적이고 우리가 이 프로젝트를 포기 하게 된 계기이다. 바로, 아트 리소스이다. 우리 팀은 3D 게임그래픽만 가능하여 2D, 도트/원화와 같은 문제는 우리가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아트 디자이너를 만날 때까지 이 게임의 개발은 미뤄 둘 것 같다.
The Second Idea, FacPack
아이디어 확인하기: https://devvamos.tistory.com/3
우리가 가장 좋아 했지만 그 만큼 실현 가능성이 힘든 게임이였다.
우선 피드백은 간단했다. 신박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좋으나 2개의 세상을 구현해야 한다는 게임의 규모가 너무 크다. 1년 동안 할 수 있을 지도 의문이였다. 우리도 그 의견에 동의하였고 이 아이디어는 언젠가 다시 시간이 많을 때 만들어 보기로 했다.
The Third Idea, 꼬리잡기 온라인
아이디어 확인하기: https://devvamos.tistory.com/4
우리의 장점인 서버를 잘 살릴 수 있는 게임이였다.
이 또한 처음 피드백은 게임의 규모였다. 멀티 게임을 개발 할 능력은 둘 째, 서버를 운영할 돈이나 방식의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우리의 서버 능력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그렇게 두번째 피드백은 6명이 구역으로 나눠진 맵에서 하기에는 너무 게임이 컸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하거나 제시된 방안들은 이러 했다.
1. FPS 뷰 대신 어몽어스 같은 3인칭 뷰로 바꾼다.
2. 지역 분리형 맵 대신 저택 같은 작은 규모의 맵으로 바꾸고 지역 대신 방의 단위로 생각한다.
3. 총 대신 근접으로 공격한다.
그리고 회사에서 만약 이 게임을 개발 할 것이라면 멀티 게임 특성상 플레이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를 대체 할 AI가 필요하며 추리형 게임이기 때문에 이 AI는 엄청 잘만들어야 할 것이라 하셨다. 추가로, 이 게임은 미니게임 느낌이라 이미 완전 구현된 배틀로얄에 추가로 나오면 재미 있을 거 같다는 말도 하셨다.
그렇게 이 아이디어는 나중에 P2C형 샌드 박스 게임에 Fortnite 같이 studio로 개발해서 내보는 건 어떨까 했다.
그렇게 우리는...
예상 했던 결과 중 하나지만 3개의 아이디어 모두 피드백을 받아보니 앞으로 1년을 투자 할만 한 가치가 있고, 1년 안에 끝낼 수 있는 게임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일단 3개의 아이디어 외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 해보기로 했다.
그렇게 회사는 우리의 장접 서버를 이용 할 수 있는 게임을 해보는 건 어떤지, 스트리머와 시청자 1 대 다 게임을 예시로 우리에게 생각 할 시간을 주시며 1번째 오프라인 미팅은 마무리 됐다.
앞으로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좋은 결과를 이루길...
'외부 미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am VAMOS!, BSS 미팅 - 6번째 프로토타이핑 (2) | 2022.11.28 |
---|---|
Team BSS 미팅 - 5번째, 프로토타이핑..? (0) | 2022.11.28 |
Team BSS 미팅 - 4번째, 아이디어 발전 (0) | 2022.11.10 |
Team BSS 미팅 - 3번째, 아이디어 회의 (0) | 2022.10.31 |
Team BSS 미팅 - 2번째, 아이디어 회의 (0) | 2022.10.17 |